코딩테스트/프로그래머스

[프로그래머스] Java :: 달리기 경주

블로그 주인장 2024. 4. 3.

문제 링크

https://school.programmers.co.kr/learn/courses/30/lessons/1788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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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설명

얀에서는 매년 달리기 경주가 열립니다. 해설진들은 선수들이 자기 바로 앞의 선수를 추월할 때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릅니다. 예를 들어 1등부터 3등까지 "mumu", "soe", "poe" 선수들이 순서대로 달리고 있을 때, 해설진이 "soe"선수를 불렀다면 2등인 "soe" 선수가 1등인 "mumu" 선수를 추월했다는 것입니다. 즉 "soe" 선수가 1등, "mumu" 선수가 2등으로 바뀝니다. 

선수들의 이름이 1등부터 현재 등수 순서대로 담긴 문자열 배열 players와 해설진이 부른 이름을 담은 문자열 배열 calling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경주가 끝났을 때 선수들의 이름을 1등부터 등수 순서대로 배열에 담아 return 하는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제한사항

  • 5 ≤ players의 길이 ≤ 50,000 
    • players[i]는 i번째 선수의 이름을 의미합니다. 
    • players의 원소들은 알파벳 소문자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players에는 중복된 값이 들어가 있지 않습니다. 
    • 3 ≤ players[i]의 길이 ≤ 10 
  • 2 ≤ callings의 길이 ≤ 1,000,000 
    • callings는 players의 원소들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 경주 진행중 1등인 선수의 이름은 불리지 않습니다.

 

입출력 예

players callings result
["mumu", "soe", "poe", "kai", "mine"] ["kai", "kai", "mine", "mine"] ["mumu", "kai", "mine", "soe", "poe"]

 

입출력 예 설명

4등인 "kai" 선수가 2번 추월하여 2등이 되고 앞서 3등, 2등인 "poe", "soe" 선수는 4등, 3등이 됩니다.

5등인 "mine" 선수가 2번 추월하여 4등, 3등인 "poe", "soe" 선수가 5등, 4등이 되고 경주가 끝납니다.

1등부터 배열에 담으면 ["mumu", "kai", "mine", "soe", "poe"]이 됩니다.

 

코드 구현

import java.util.*;

class Solution {
    public String[] solution(String[] players, String[] callings) {
        String[] answer = new String[players.length];

        Map<String, Integer> mapPlayer = new HashMap<>();
        Map<Integer, String> mapSwap = new HashMap<>();

        for (int i = 0; i < players.length; i++) {
            mapPlayer.put(players[i], i);
            mapSwap.put(i, players[i]);
        }

       for (String calling : callings) {
            int cur = mapPlayer.get(calling);
            String play = mapSwap.get(cur);

            String frontPlayer = mapSwap.get(cur - 1);

            mapPlayer.put(play, cur - 1);
            mapPlayer.put(frontPlayer, cur);

            mapSwap.put(cur - 1, play);
            mapSwap.put(cur, frontPlayer);
        }

        for (int i = 0; i < players.length; i++) {
            answer[i] = mapSwap.get(i);
        }

        return answer;
    }
}

 

풀이

1. 해설진들이 추월한 선수의 이름을 부르면 해당 순위는 변경되는 것으로 문제를 파악하면 된다.

2. 추월한 선수의 Index 값과 그 앞의 선수를 swap 하는 방식으로 접근하면 된다.

3. 문제 제한 사항을 보면 players 배열의 최대 길이는 50,000, callings 배열의 최대 길이는 1,000,000이 된다.

     만약, 배열의 Index를 활용하며 문제를 풀 경우 이중 for문으로 인해서 최악의 경우 O(n^2) 의 시간복잡도가 발생하게 된다.

4.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 HashMap을 활용하여 문제를 해결한다.

      HashMap 자료구조의 경우 특정 데이터에 접근할 때 key로 접근하기 때문에 O(1)의 시간복잡도가 계산된다.

      반대로 배열의 시간복잡도를 계산해보면 시간복잡도는 O(n)이다. 즉, 데이터 양이 많아지면 찾는 시간이 오래걸린다.

(좌) 배열의 시간 복잡도, (우) Hash의 시간복잡도

 

5. 위의 이미지를 바탕으로 HashMap을 이용하여 풀이를 작성한다.

6. key:이름, value:랭크로 구성된 map과 key:랭크, value:이름으로 구성된 map을 만들어 추월할 경우

    2개의 map을 swap 해주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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