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기록

Road To BackEnd Study Plan

블로그 주인장 2023. 8. 24.

🎁 되짚어보는 백엔드 개발자의 업무 및 필수 역량

- 백엔드 개발자는 시스템 보안, 서버 구성, 성능 최적화, DB 설계 등 다양한 업무 중에서 '서버 관리'를 많이 담당하고 있다. 단순히 서버만 관리하는 것이 아닌, 데이터를 어떻게 더 효율적으로 저장하고 관리할 것인가, 처리 시간은 얼마나 더 줄일 것이며, user에 맞는 상황 대처 등 지속적인 서버 개발 및 관리를 해야한다. 이를 위해서 웹 서비스 전체 구조는 물론이고, 문제 해결을 위해 논리적인 사고도 가지고 있어야 한다.

🎁 Mind Set

- 2023.08.01을 기준으로 백엔드를 집중적으로 공부한 지 거의 1달이 다 되어 간다. 아직 새내기라서 Java에 관해서 아직 반에 반도 모른다고 생각이 들지만, 조금씩 변해가는 내 모습을 보고 있으면, 뭔지 모를 뿌듯함을 느끼면서 아쉬움을 느낀다.  아직 모르는 게 많기에 어제 공부했던 내용을 가지고, 다시 되짚어 볼 때마다 '이게 맞는건가? 왜 기억이 안나지' 하면서 한숨만 나온 적도 많다. 그러면서 내가 할 수 있을까 라는 부정적인 생각을 하다 보니 허탈한 적도 없지 않아 있었다.

그래서 '오늘은 날이 아니다' 싶어서 책을 아예 덮어두고 누워있던 적이 있었는데, 누워서 천장을 보는데 새롭게 도전해보겠다고, 직장도 때려치고, 공부만 하는데, 이러면 안되겠다라는 악바리 근성이 차츰차츰 나오기 시작했던 거 같다.

뭔가 생각대로 풀리지 않으니까, 집중해서 공부를 못한 적도 대다수였는데, 옛다 모르겠다라는 생각으로 잠을 줄이고, 어영부영이라도 그냥 해보자라는 식으로 마인드를 다시 잡고, 조금조금씩 실력을 늘려보자 라는 너무 조급함을 갖지 않으려고 매일매일 마인드를 다시 잡고 있다.

🎁 Check Weakness Point

- 공부할 때 가장 중요한 게 잘하는 걸 계속 하는 것보다 모자란 것을 채워서 실속 있는 부분을 채우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시작한 지 한 달차로 Java 기본 개념이랑 알고리즘을 공부하고 있는데, 아직 내 실력으로는 알고리즘 구현은 물론이고, 제대로 된 Java 코드 구현도 만족스럽게 하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요즘엔 알고리즘 + 부족했던 부분들을 채워가면서 얕은 지식을 조금이나마 짙게 머릿속에 박히게 하기 위해서 복습을 하는 중이다.

🎁 코딩 테스트

- 요즘 취업에 있어서 '코딩테스트' 가 중요한 건 누구나 아는 사실일 것이다. '코딩테스트'가 서류 통과 후에 면접 전에 자신의 코드 구현에 관해서 실력을 테스트하는 것으로 솔직히 처음엔 취업을 위해서 필요한 거니까 열심히 해보자라고 생각을 했는데, 하다보니까 계속 하면 코드를 구현하는 데에 관해서 응용할 수 있는 부분이 많겠구나 라는 뜻밖에 공부하는 방법의 한 부분이 될 거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코드를 구현하는 건 누구나 하겠지만, 이 코드를 얼마나 간결하고 누구나 알아볼 수 있게 만들 수 있느냐가 중요하다고 생각이 들어서, 코딩테스트 부분도 많이 진행해볼 생각이다.

🎁 사이드 지식

- 백엔드 개발자로써 주력 언어도 필수이긴 하지만, 부수적으로 CS 지식 및 자료구조/알고리즘 관해서도 공부해야한다. 취업 시에도 기술 면접 시에 필요한 중요 요소이다. CS 지식은 개발자가 서비스를 개발하는 과정에 있어 비즈니스 로직을 생각하기 위한 필수 요소 이기 때문에, 하루에 적어도 30분 정도라도, 공부를 해볼 생각이다.(아직은 기초도 안되있어서, 이것까지 하기엔 벅차다 ㅠㅠ)

- 또, 서버 관리를 주로 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설계 및 관리 지식, Spring 프레임워크 등 DB를 연동해서 API 기반의 개발 및 기초적인 웹 서버를 만들기 위한 기본적인 요소들을 꾸준히 채워나갈 생각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