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클래스
- 객체를 정의하는 틀 또는 설계도와 같은 의미로 사용한다.
- 이러한 설계도인 클래스를 가지고, 여러 객체를 생성하여 사용하게 된다.
📌 클래스의 구성
- 필드(Field) : 객체의 상태를 나타낸다.
- 메소드(Method) : 객체의 행동을 나태냌고, 어떠한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명령문의 집합이라고 한다.
class Car{
String name;
String type;
public void printCarInfo(){
System.out.println("== Car Info ==");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System.out.println("type = " + type);
}
public void move(){
System.out.println("이동!");
}
public void brake(){
System.out.println("정지!");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 Car 클래스 사용
Car Car1 = new Car();
Car1.name = "a";
Car1.type = "suv";
Car1.printCarInfo();
Car1.move();
Car1.brake();
}
}
📢 객체, 인스턴스
📌 객체(Object)
- 실생활에서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사물로 설명(실체)
📌 인스턴스(Instance)
- 클래스와 객체의 관계
- 클래스로부터 객체를 선언하는 것을 "인스턴스 화" 라고 한다.
📢 생성자
- 객체가 생성될 때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이다.
📌 생성자의 규칙
- 클래스명과 생성자의 이름이 맞아야한다.
- 리턴 타입이 없다.
📌 this
- 객체 자신을 의미한다.
📌 this()
- 생성자를 의미한다.
class Car2{
String name;
String type;
//생성자 생성 시에는 ";" 미사용한다.
//생성자에 매개변수를 넣어서 사용한다.
Car2(String name, String type) {
this.name = name;
this.type = type;
System.out.println("생성자 출력");
}
public void printCarInfo(){
System.out.println("== Car Info ==");
System.out.println("name = " + name);
System.out.println("type = " + type);
}
public void load(){
System.out.println("짐을 주세요!");
}
public void horn(){
System.out.println("빵빵!");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ar2 myCar2 = new Car2("b","truck");
myCar2.printCarInfo();
myCar2.load();
myCar2.horn();
}
}
반응형
'Java' 카테고리의 다른 글
[Java] 클래스와 객체(2) (0) | 2023.08.08 |
---|---|
[Java] 컬렉션 프레임워크 (0) | 2023.08.07 |
[Java] 파일의 입출력 (0) | 2023.08.07 |
댓글